
○ 민주언론시민연합 www.ccdm.or.kr / 02-392-0181  ○ 전국언론노동조합 media.nodong.org / 02-739-7285 

공정선거보도감시단 1호
2014.3.5

도 넘은 박 대통령 띄우기 보도 

 <직언직설>의 사회자가 “레이저 눈빛이 박근혜 대통령의 트레

이드마크가 됐다”라고 제시하자 출연진들은 “레이저 눈빛이지만 

따뜻하게도 보이는데 강온작전을 같이 쓰는 걸로 저는 좋게 받

아들이고 있다”(곽영일), “사람을 쏘아는 보는데 일반 사람들처

럼 정말 미워서 쏘아보는 그런 건 아니고, 부드러운 분위기도 있

고 깊이도 담겨있게 쳐다보니까 사람이 뭔가 찔리는 것”(이석우). 

“(부채춤 춘걸 언급하면서)우리 박근혜 대통령은 소통, 국민한테 

이런 걸 보여 주고, 대통령이지만 나도 이런 걸 출 수 있는 따뜻한 

이미지 아닙니까”, “우리 대통령님은 그래도 국민과 소통하려 하

고 따뜻한 이미지”(강명도)라고 언급했다.  

  같은 날 TV조선 <김광진의 신통방통>도 사회자가 “오늘 박 대

통령 담화문을 들으면서, ‘와 저렇게 새로운 용어를 익히느라고 

고생을 하셨을까’하는 생각이 든다”며 박 대통령을 띄우는 반면 

민주당에 대해서는 “재를 뿌리고 김을 빼는 전략”이라고 비하하

는 방송을 내보냈다. 

  박 대통령 띄우기는 25일 KBS의 국정담화문 보도에서 꽃을 피

웠다. 당일 KBS는 톱보도부터 8꼭지(약 14분)를 구성해 박 대통

령 담화문을 보도했다. 

  KBS는 이춘호 정치경제부장의 [데스크 분석]에서 노골적으로 

박 대통령에게 뉴스를 헌정했다. 제목부터 <‘제2의 취임사’ 의미

는?>로 뽑은 [데스크 분석]은 “박 대통령은 오늘, 정치권이 이전

투구중인 각종 현안은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고 말하면서 이는 

“오로지 국민만 바라보고 최우선 과제인 경제와 통일 분야에 매

진하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라로 자의적으로 해석했다

  이어 이 부장은 “여야 정치권을 비롯한 국민 각계각층의 적극적

인 협력이 필요합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개혁이라야만 실천과 성

공을 담보할 수 있습니다.”라며 국민과 여야 모두의 협력을 강요

했다. 이쯤 되면 박 대통령 띄우기를 넘어 ‘헌정뉴스’라고 해도 과

언이 아니다.

박 대통령의 ‘레이저 눈빛’-종편의 도 넘은 찬양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 1주년인 2월 25일, 채널A <직언직설>은  

사회자가 제시한 ‘박 대통령의 레이져 눈빛’이라는 키워드로 이야

기를 나누면서 박 대통령에 대한 온갖 ‘찬양’을 쏟아냈다. 

▵2.25 채널A의 <직언직설> - 박 대통령의 ‘레이저 눈빛’ 찬양

“부드러운 분위기도 있고 깊이도 담겨”
“국민과 소통하려 하고 따뜻한 이미지”

KBS, 박 대통령 담화에 ‘찬양’을 넘어 ‘헌정뉴스’

▵2014.2.25 KBS [데스크분석] ‘제2의 취임사’ 의미는?

KBS 여론조사, ‘긍정평가’만 언급…다른 조사는?

 박 대통령 1주년을 맞이해 방송3사는 국정운영에 대한 여론조사

를 실시해 보도했다. 24일 KBS는 <국정지지도 63.1%...‘통일은 

대박’ 공감>, <“대북 관계, 공기업 개혁 기대 반영”> 두 꼭지를 할

애해 보도하면서 박 대통령에 대한 ‘긍정적 평가’만을 부각했다. 

  그러나 다른 방송사의 경우 부정적 평가가 예측되는 인사논란, 

공약후퇴, 대선개입 의혹 등을 국민들에게 묻고 그 결과를 발표했

다. KBS의 깨알 같은 박 대통령 띄우기의 노력인지, 아니면 고의

적인 조사누락인지 ‘종박방송’ KBS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박 대통령에 대한 띄우기 보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방선

거 100일 앞둔 2월 24일, MBC 1꼭지, SBS 2꼭지, YTN 2꼭지를 

구성해 선거보도를 했다. 그러나 KBS는 지방선거 100일 전임에

도 단 한건의 기사를 싣지 않았다.  유권자의 현명한 선택을 위해 

올바른 선거정보를 제공하고, 국민적 관심 유발시켜야 함에도 불

구하고 공영방송사로서의 책무를 외면했다.

지방선거 D-100일, KBS 선거보도 ‘0건’ <조선>, ‘깨알 리더십’에 대한 ‘깨알 찬양’? 

  박 대통령에 대한 찬양에 있어  조선일보도 다른 언론사에서 뒤

처지지 않았다. 

조선일보는 26일 <취임식 때와 비슷한 녹두색 옷…초심 잃지 않

겠다는 뜻?>에서 지난 취임식 사진과 담화문 발표 사진을 비교했

다. 기사는 박 대통령이 입었던 옷 색깔이 비슷하다면서 이를 ‘초

심 잃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했다. ‘꿈보다 해몽’ 격인 셈이다.

        <채널A가 시청자만족도 8분기 연속 1등?>

편향방송의 대표주자 채널A가 공정하다고?

  지난 26일, 국책 연구기관인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하 KISDI)

이 2013년 ‘방송프로그램 시청자만족도 평가지수(KI) 조사’ 결과

를 발표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종편 4개 채널 가운데 채널A가 

다양성·공익성·신뢰성·유익성·공정성 등 7개 영역에서 대체로 높

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동아일보는 1-2면에 걸쳐 

<채널A 시청자만족도 8분기 연속 종편 1위>, <모든 연령대 “채널

A 1위”…세대 아우르는 방송 자리매김> 등 KISDI의 평가를 대대

적으로 홍보했다.

  그러나 KISDI의 평가에 대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최근 민간 

연구소 등에서 발표한 종편 채널 평가에서 TV조선과 채널A가 하

위권을 차지한 것과도 대비되기 때문이다. KISDI 평가는 지상파

와 종편에 대해 똑같은 평가기준을 사용하는데, 이것이 왜곡된 평

가 결과를 낸 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 평가에는 특정프로그램의 구조적·내용적 문제에 대한 진단 

없이 ‘시청자들의 평가’만을 앞세웠기 때문에 최근 논란을 빚은 

5·18 역사왜곡 등 저질·막발 방송 부분이 빠져있다. 이러한 논란

에도 불구하고 KISDI 평가는 이번 종편 재승인 심사에 반영된다.         

■ 정치 관련 패널 30명 중 야당 성향 단 6명에 불과

  과연 채널A가 공익성과 신뢰성, 공정성 등을 담보하고 있을까?

  2월 24일부터 28일까지 채널A의 대표적인 시사프로그램인 <이

언경의 직언직설>과 <박종진의 뉴스쇼 쾌도난마>에는 총 46명의 

패널이 출연했다. 이 가운데 국내 정치 관련 분야 등을 다룬  패널

은 30명이다. 스포츠, 연예관련 내용을 다루거나, 북한 실상·외교

분야 등을 다룬 패널(16명)을 제외했다. 

  총 국내 정치 관련 분야 등을 다룬 30명의 패널 중 야당 성향의 

정치인과 평론가는 단 6명에 불과했다. 나머지 24명의 출연진은 

여당성향의 정치인이나 친정부·여당 평론가, 정부관계자로 구성

됐다. 공정성과는 거리가 먼 다분히 편향적인 패널 구성이다.

■ 자막으로 야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확산

  24일 <직언직설>에 출연한 김부겸 전 민주당 의원은 야권연대 

논의에 대해 “서로가 무엇을 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정치집단이라

는 것을 국민들에게 분명하게 보인 다음에, 그 다음에 선거라는 

구체적인 전투 현장에서 서로가 필요해서 같은 공동의 목표를 위

해서 싸우겠다는 공동의 강령이 나올 수도 있고 정당이 나올 수

도 있다”고 발언했다. 그러나 자막으로는 김 의원이 사용하지도 

않은 [“야권연대 안 하는 건 자살 행위”]라고 나오며 앞뒤 맥락은 

생략한 채 자극적인 단어를 배치했다.

25일 <쾌도난마>에 출연한 김형준 씨는 안철수 의원을 언급하며 

“(김상곤 교육감에게) 마치 구걸해가지고 오는 이런 거는 새정치

와 맞지 않는다..(중략)..새정치에 대한 피곤함만이 아니라 새정치

에 대한 식상함까지도 있다”며 안 의원을 깎아내렸다. 이에 채널

A는 [“구걸하는 안철수, 새정치에 맞지 않다”]라는 자막을 내보

내며, 부정적 이미지를 확산했다.

성향

합계

이언경의 직언직설                     박종진의 뉴스쇼 쾌도난마

친정부·야당    친야당       기타 

       14                 2             7

친정부·야당    친야당      기타 

         10               4              9   

▵<채널A>의 대표적인 시사프로그램의 패널 출연 분석 

▵2014.2.27 동아일보 1면



‘개악’에서 ‘위헌론’까지…
조중동, 방송법 개정안에 집중 포화

  조중동이 편성위원회 구성 등이 포함된 방송법 개정안을 위헌

적 법률로 몰아세우며 여론을 호도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방송법 

개정안은 개악법에서 위헌적 법안으로 색칠됐고, 법안은 국회에

서 처리되지 못했다. 그리고 방송법 개정안을 다른 민생법안의 발

목을 잡는 법안으로 전락시켰다. 

  지난 2월 26일 국회 미방위 법안심사소위에서 사측과 종사자측 

동수의 편성위원회 구성과 편성규약 제정 등이 포함된 방송법 개

정안을 합의했다. 그러자 다음날 조중동은 지면을 통해 독소조항, 

방송법 개악 등의 용어를 사용하며 반발했다. 특히 조선일보는 

<방송법 개악 주역은…여는 한선교 조해진, 야는 이상민 유승희

>(2.27 6면)라는 기사를 통해 의원들을 압박했다. 또한 여당의 한 

중진 의원을 내세우며 “아무리 협상이 중요해도 헌법적 가치와 

같은 원칙은 버리면 안되는데, 법안의 우선순위를 잘못 판단한 것 

같다”라는 발언을 실어 ‘위헌 프레임’을 제기했다. 이날 중앙일보

는 ‘방송발전 막는 독소조항’이라고 했고, 동아일보는 ‘자율성 침

해’라며 우려했다.

  28일 조중동은 기사와 사설로 한껏 수위를 높여 ‘위헌’임을 기정

사실화했다. 동아일보는 <“민간방송 편성위 구성까지 강제… 위

헌 소지”>(2.28 6면)라고 말하며 새누리당이 원점 재검토에 들어

갔다고 했고, 중앙일보는 <“방송법 개정안 위헌”>(2.28 5면)이라

며 새누리당이 뒤늦게 심각성을 깨달았다고 전했다. 이들 신문사

들은 편성위 구성은 민간방송사의 편성자율권을 침해이며, 헌법

이 보장하는 언론자유에 어긋나는 ‘위헌’임을 부각시켰다. 

  이들은 신문사를 운영하듯 똑같이 민영 방송사도 운영돼야 한

다는 논리와 일반 사적 기업임을 강조하며 신문법과 방송법 사이

를 오고 갔다. 방송의 공적 책임과 공정방송 의무 준수가 간과됐

고, 시청자의 권익보호와 민주적 여론 형성 및 국민 문화 향상 도

모 등을 명시한 방송법조차 외면했다. 

 종편을 쥔 조중동이 자사 지면을 통해 방송법의 취지까지 뒤흔

들어 놓은 것이다. 

  MBC·YTN 보도누락
  KBS·SBS 단신보도 

 2월 25일 전국적으로 10만여 명

이 참여하는 국민파업대회가 열

렸다. 그러나 방송4사는  현 정부 

아래 최대 인파가 모인 국민파업

대회를 거의 외면하다시피 했다. 

  KBS와 SBS는 보도 말미에 국민

파업대회를 단신으로 처리했고, 

MBC와 YTN은 아예 보도조차 

종편을 쥔 조중동, 자사 지면을 통해 
방송법 취지까지 뒤흔들어

‘도다리’에 밀린 ‘국민파업대회’
방송-‘외면’, 신문-‘익명동원 시민불편’ 강조

하지 않았다. 

  대신 차지한 보도는 ‘미세먼지’, ‘도다리 쑥국’ 등과 같은 리포

트였다. 특히 KBS와 MBC 두 공영방송사들이 뉴스가치가 떨어

지는 내용은 입 맞춰 보도하면서 정작 10만이 참여한 국민파업

대회는 언급조차 하지 않거나 30초도 되지 않는 단신으로 처리 

했다. 박근혜 정부 1년 실정을 비판하고 나선 국민들의 목소리

가 ‘도다리 쑥국’, ‘미세먼지’에 밀린셈이다. 

  한편,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26일 <그들만의 시위… 시민들 

“도대체 왜 하는 건지”>, <또 도로점거 불법시위 … 퇴근길 시민 

발 묶여>를 통해 불법, 불편, 혼잡, 차도 점거, 교통마비 등 ‘부정

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급급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1년을 

맞이해 왜 대규모 집회가 열렸는지에 대한 이유는 전하지 않았

다.

 이들은 익명의 시민들도 대거 등장시켰다. 조선일보는 기사에 

인용된 5명의 시민 중 1명만이 실명이 나왔고, 동아일보는 익명

의 1명의 시민이 등장했다. 이름을 알 수 없는 시민들은 “박근혜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았다는 것 말고는 시위를 벌이는 이유를 

모르겠다” “가게 안이 웅웅 울릴 정도여서 손님들이 자리를 떠 

장사를 못했다” “철도민영화를 반대한다면서 정권 퇴진까지 요

구하는 건 공감할 수 없다” “매번 벌어지는 시위대의 불법 차로 

점거를 경찰이 왜 못 막느냐” 등의 말을 쏟아냈다. 

  심지어 익명 속 시민의 발언은 사설 속에서도 등장했다. <행진 

허용한 판사들은 불법 시위 현장에 나와보라>(동아일보 2.27)에

서는 [도심 불법 시위로 불편을 겪은 시민의 입에서는 “판사들이 

광화문에 한번 나와 실태를 보고 판단하라”는 불만이 터져 나왔

다]고 전했다. 

조선·동아가 등장시킨 ‘익명시민’은 누구? 

불법, 혼잡, 교통마비 등 부정적 이미지 강조 

▵2.25 KBS(위), MBC(아래)

▵2014.2.28 동아일보 6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