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민주언론시민연합 www.ccdm.or.kr / 02-392-0181  ○ 전국언론노동조합 media.nodong.org / 02-739-7285 

공정선거보도감시단 2호
2014.3.11

조중동문 -MBC-종편
안철수  때리기 ‘한목소리’    

[신문]-1 조선일보 , 남이 하면 ‘불륜’

 조선 중앙 동아 문화 4개 신문은 민주당과의 합당을 전격 발표한 

안철수 의원 때리기에 ‘올인’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다. 

특히 조선일보는 3일자 종합면에서 안철수 의원의 선거 연대 등

에 대한 과거 발언을 소개하며 “새정치를 팔아버렸다”고 평가했

다. 즉 한달 전에 “야권연대는 패배주의적 시각”이라는 안 의원의 

말과 작금의 합당선언은 말바꾸기란 지적이었다. 

 조선일보는 4일자에서 <안철수 의원의 “약속 지키라”발언 더 듣

기 거북하다>는 사설까지 실었다. 정치인의 말바꾸기를 두둔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해당 정치인이 왜 그런 판단을 했는지에 대

한 분석 대신 다그치듯 몰아세우기가 언론의 본령은 아닐 것이다.  

또 과연 이렇게 나무라듯 훈계하는 조선일보는 ‘말바꾸기’를 한 

적이 없었을까. 

 조선일보는 지난 2009년 사주가 연루됐다는 소문이 돈 소위 ‘장

자연 사건’ 당시 <조선일보의 명예와 도덕성의 문제>라는 칼럼에

서 “입증되지 않은 주장만으로 많은 사람을 괴롭히지는 않았는지 

언론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 … 명백히 규명될 때까지 우리 모두

▵<3월 3일자 조선일보 기사 >

는 실명 보도를 자제하는 언론풍토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

다. 또 이만의 전 환경부 장관의 친자확인소송과 관련해서도 <

그래서 어떻다는 말이냐?>는 제목의 칼럼에서 “우리가 관심을 

가질 것은 사생활의 문제가 A장관의 직무에 영향을 미칠 공적 

이슈냐 하는 점이다. 공직자에게도 보호받아야 할 사생활이 있

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랬던 조선일보가 지난해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자 의혹사

건과 관련해서는 어떤 자세를 취했던가. 국민의 알권리 운운하

며 실명보도를 원칙으로 삼지 않았던가. 

[신문]-2 원색적 표현으로  ‘합당  폄하’

  조선 중앙 동아 문화일보는 야당 합당에 대해 원색적인 표현을 

써가며 깎아내리기 바빴다. 

 조선일보는 합당 전망에 대해 “지분싸움이 불 보듯”이라고 단정

했고, 안철수 새정치는 결국 백기투항이었다고 평가했다. 조선일

보는 신당이 제3지대 창당에서 ‘당 대 당 통합’으로 논의 구조가 

바뀐 것을 두고는 “불교식에서 기독교식으로 결혼 방식 바꾸는 

셈”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중앙일보는 안철수 의원을 이름을 빗대 ‘철수 정치’라고 표현하

는가 하면 <고의 부도’낸 새정치>란 칼럼에서 “연애 안한다고 했

으면 동거도 안하는 게 상식”이라는 저급한 표현을 썼다. 또한 신

당 효과에 대해 신기루 혹은 ‘구 정치 합병’이라고 전망했다. 

 동아일보는 합당을 야합이라고 말했으며 문화일보는 신당에 

대해 “갈수록 약발이 떨어질 것”이라고 혹평했다.  

<중앙일보 3월 3일자 박용선 만평>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 관련한 보도량은 KBS 11건, 

MBC 8건, SBS 10건, YTN 10건이다. 기간 중 전체 보도량에 

비교하면 단일 이슈로 적은 보도량은 아니다. 통합신당 관련 보

도가 공정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우측과  같이 구분했다. 

 (1)로 구분한 보도들은 통합관련 진행상황 단순 전달 보도는 

통합에 대해서 비교적 건조하게 나열한 것이다. 2일 통합선언 

이후, 실제 통합절차가 결정된 7일까지 통합과정이 매우 원만

한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전달하는 것 자체를 

가지고 부정적 보도라고 볼 수는 없다 이러한 기준으로 구분한 

결과 SBS 80%, YTN 70%, KBS 63.6%였다. 그러나 MBC는 이

러한 보도가 37.5%밖에 되지 않았다. 반면 통합에 대한 부정적

인 내용을 담은 (2)~(4) 관련 보도는 KBS 27.3%, MBC 62.5%, 

SBS 25%, YTN 30%였다. MBC의 보도가 편파적이었음이 양

적으로도 드러난다. 

 (2)로 구분한 보도들은 지나치게 통합에 대한 우려에 방점을 

찍은 보도들로, 주로 민주당 친노소외론, 새정치연합 갈등을 부

각한 보도였다. 

 KBS <양측 다 여진…친노 소외론 참여 거부>(3/3, 김덕원 기

자)에서는 양측 내부에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며, 앵커가 “민주

당에선 친노 소외론이 제기되고 있고, 새정치연합에서는 이탈

자들이 나올 거란 전망입니다”라고 언급했다. 내용에서는 기자

가 구체적인 실명도 언급하지 않은 채 “친노 진영의 한 의원은 

친노소외론이 현실화될 경우 앉아서 당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라고 합당과정에서 생기는 여진을 증폭시켰다.  

 MBC는 <독자/창당‘아닌 ’통합‘ 배경은?>(3/2, 김지훈 기자)

에서 통합의 배경을 분석한다더니 불쑥 신율 명지대 교수의 인

터뷰로 ”새정치 하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구정치 하는 사람한테 

그대로 흡수되는 거나 마찬가지거든요“라는 인터뷰를 담았다. 

인터뷰가 전체 보도내용과 맥락상 연결되지도 않는데도 이런 

부정적 외부인사 인터뷰를 불쑥 넣음으로서 통합에 대한 부정

적 이미지를 강조하는 효과를 준 것이다. 

 MBC는 다음날에도 <‘5대5’ 원칙 갈등 불씨되나?>(3/3, 박영

일 기자)에서 인사와 공천의 구체적 문제로 들어가면 갈등이 있

을 것이라는 내용을 담으면서 또 다시 신율 명지대 교수의 “손

학규계와 비주류계, 그리고 안철수 의원 측이 힘을 합칠 경우에

는 친노계가 시위를 할 가능성은 굉장히 높다고 생각합니다.”라

는 인터뷰를 담았다. 

 한편 YTN은 <김성식 신당 합류거부...”꿈을 마음에 묻는다

“>(3/2, 단신)에서 새정치연합 김성식 공동본부장의 입장을 보

도했다. 김성식, 윤여준 씨 등의 입장을 보도에서 언급하는 경

우는 있었으나 단신이기는 하지만 한 꼭지로 관련 내용을 보도

한 것은  YTN 뿐이었다. 

[방송] 안철수 흠집 내는 MBC

통합관련 MBC 보도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은 안철수 의원에 대한 

지적만으로 이루어진 보도형태(3)이다. 대표적인 보도는 MBC <

안철수 식 ‘새정치’ 비판 직면>(3/3, 현원섭 기자)인데 이 보도는 안

철수 의원의 합당에 대한 입장이나 사과 등은 없이, 안 의원의 과거 

발언만을 담아내는데 집중했다. 

 기자는 “민주당이 주장하는 야권연대는 패배주의 사고라고까지 

했던 안의원, 그러나 단 사흘간의 협상으로 독자적 창당을 멈추고 

민주당과 손 잡았습니다. 안철수 의원은 ”민주당이 바뀌는 것도 새

정치“라고 밝혔지만 지지층은 일순간 혼란에 빠졌습니다”라며 안 

의원에게 화살을 겨누었다. 

 비슷한 형태로 SBS <안 비밀협상 사과...“호랑이굴에서 새정

치?>(3/3 진송민 기자)가 있었지만, 여기서는 지지자에 대한 안 의

원의 사과모습을 담고, 안 의원 측 설명을 멘트했다. 이 보도에 비

하면 MBC 현원섭 기자의 보도는 새누리당 대변인의 입장발표에 

가깝다는 인상을 준다. 

 이번 통합에서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분명히 기존의 입장을 번

복했다. 이에 대해서 배경을 설명하고 문제가 있다면 지적해야 마

땅하다. 그러나 선거 과정에서 여야의 단일화 노력은 늘 있어왔다. 

유독 이번 통합과 관련해서는 방송이 노골적이고 감정적으로 합당

을 ‘야합’인 양 부각시키고, ‘이루어지지 않을 일’로 부정적 이미지

를 강조하려는 태도가 엿보였다. 

 특히 MBC는 선거보도의 기본인 공정성에서 많이 벗어난 것으로 

안철수 의원과 통합신당에 대한 편파성 보도라는 비판에서 자유롭

지 못할 것이다. 

<MBC 뉴스데스크 3월 11일>

총보도

통합관련 전체보도수

(1)통합관련 진행상황 단순전달

(2)친노 소외론,새정치연합 갈등 부각

(3)다른 당의 비판

(4)안철수 행보 비판

(5)여론조사 결과 

KBS

182

11(6%)

7(63.6%)

1(9.1%)

2(18.2%)

0(0%)

1(98.1%)

MBC

180

8(4.4%)

3(37.5%)

2(25%)

2(25%)

1(12.5%)

0(0%)

SBS

152

10(6.6%)

8(80%)

0(0%)

1(10%)

1(10%)

0(0%)

YTN

199

10(5%)

7(70%)

1(10%)

2(20%)

0(0%)

0(0%)



  안철수 의원과 민주당이 통합 신당에 합의한 다음날인 3월 3

일부터 TV조선과 채널A의 대표적인 시사토크 프로그램에서는 

하루도 빠지지 않고 해당 이슈를 다뤘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주로 안 의원과 민주당의 신당 합의에 대

해 부정적으로 다루는 내용이 많았으며, 안 의원에 대한 원색적

인 비난도 매일 반복됐다. 

 지난 3일, TV조선 <김광일의 신통방통>에서는 진행자인 김

광일 씨가 나서서 “간만 본다고 간철수라는 별명을 들었던 안

철수 의원이 이제는 이 당 저 당 날아다닌다고 새철수 이런 별

명이 붙는다고 한다”며 안 의원을 조롱했고, 5일과 6일에 나온 

출연진들은 안 의원을 향해 “초딩같은 어휘를 많이 쓴다”(정군

기), “대학 졸업하고 나서 단 한번도 무엇을 끝내 본적이 없다”

(김정우)는 등의 비아냥을 이어갔다.

<돌아온 저격수다>에서도 “명분은 좋지만 어마어마한 피를 흘

리게 될 것”, “얼마나 버틸지 지켜보자”(진성호)며 저주에 가까

운 경고를 반복했고, 안 의원을 두고 “극도의 상황에서 도망치

려는 기질”(김성욱)이라는 평가를 붙였다.

 채널A <직언직설>은 안철수 김한길 두 사람을 가르켜 ‘불륜 

내통한 사이’(황장수)라고 희화화했고, <쾌도난마>에서는 “안 

<채널 A 쾌도난마 3.11>

[종편] “안철수 의원에게 저주를”

의원이 새정치를 한다고 해서 주변사람들이 완전히 새됐다”(정준

길)는 주장이 여과없이 방송됐다.

 한편, 3월 첫 주간(3일~7일) TV조선과 채널A의 시사토크 프로그

램에 출연한 패널을 분석한 결과, 여전히 패널 구성이 편파적인 것

으로 드러났다. 

  4개 프로그램에 총 84명의 패널이 출연했는데, 이중 정치 관련 이

슈를 다루지 않은 15명을 제외한 69명 중 무려 57명이 친정부 여당 

패널로 구성됐다.  특히 TV조선 시사토크 프로그램에는 친야당 성

향으로 구분되는 패널은 단 한명도 출연하지 않았다.

    문화일보, 
   ‘정몽준 의원 구하기’ 자처하나

   동아일보는 6일자 ‘횡설수설’에서 정몽준 의원이 당선되면 연

봉 1만원만 받을 생각이 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지원사격을 

했지만 번지수를 잘못 찾은 모양새다. ‘횡설수설’은 남의 돈으

로 선심쓰기는 쉬워도 내 호주머니에서 단돈 1만원을 기부금으

 방심위 제재 앞두고 

 KBS 또 ‘수신료’ 운운
 방통심의위는 지난 6일 자사의 이해가 관련된 내용을 보도한 것

에 대해서 해당 방송이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4항 “직접

적인 이해당사자가 되는 사안에 대해 일방의 주장을 전달해선 안

된다” 조항을 위반했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6일 심의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3월 2일과 5일 비슷하게 자사의 이해관계가 있는 

내용을 또 다시 보도했다. 

[공영방송 시청자가 만든다]이라는 특별기획이라고 하는데 현재 

2편이 방송되었다.  <“국민 콘텐츠·한류 이끈 공영방송”>(3/2 김

나미 기자)은 전국노래자랑, KBS월드, 독도 특별사이트 등을 언

급하며 KBS가 한류를 이끌고 있다는 점 등을 강조하고, 공영방송 

KBS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명품 공영방송 기반

은 든든한 수신료>(3/5, 최대수 기자)에서는 BBC 명품다큐 휴먼

플래닛과 NHK 대하드라마 장면을 보여주면서 이는 수신료가 있

어서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또 “적지 않은 수신료를 내지만 시청

자 상당수는 그만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전했다.  

 징계를 받은 12월 두 건의 보도를 했던 기자들이 이번에도 한 꼭

지씩 맡아서 보도했다. 

△<KBS 3.2 “공영성 회복위한 절박한 과제”>(김나미 기자)

로 내는 데는 주저하는 게 인지상정이라면서 “돈 많다고 자랑하는 

꼴”이라고 정 의원을 비판한 민주당을 도리어 나무랐다.

 그러면서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안랩 주식의 사회 환원 계획을 

밝혔던 안철수 의원이 2017년에 가서 ‘연봉 1만원 대통령’ 구상을 

밝힌다면 민주당은 어떤 논평을 내놓을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아

니 안철수 의원이 ‘연봉 1만원 대통령’에 대해 언급한 일이 있다면 

모를까 뜬금없는 가정과 억지 비교로 무리수를 두고 만 격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