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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3개정 교과서 분석(초등학교 1~2학년군)
이름  본부사무처   2013-02-19  조회 : 858   

*2013개정 초등학교 1~2학년군 교과서 구성

 

<1학년>

국어: 1학기 - 국어(1-가), 국어활동(1-가), 국어(1-나), 국어활동(1-나)

        2학기 - 국어(2-가), 국어활동(2-가), 국어(2-나), 국어활동(2-나)

 

수학: 1학기 - 수학(1), 수학익힘책(1)

        2학기 - 수학(2), 수학익힘책(2)

 

통합: 1학기 - 학교(1), 봄(1), 가족(1), 여름(1)

        2학기 - 이웃(1), 가을(1), 우리나라(1), 겨울(1)

 

<2학년>

국어: 1학기 - 국어(3-가), 국어활동(3-가), 국어(3-나), 국어활동(3-나)

        2학기 - 국어(4-가), 국어활동(4-가), 국어(4-나), 국어활동(4-나)

 

수학: 1학기 - 수학(3), 수학익힘책(3)

        2학기 - 수학(4), 수학익힘책(4)

 

통합: 1학기 - 나(2), 봄(2), 가족(2), 여름(2)

        2학기 - 이웃(2), 가을(2), 우리나라(2), 겨울(2)

 

* 새로운 국어 교과서에 적응하려면

 -국어 학습의 근간은 읽기와 이해력에서 비롯되고, 읽기 능력과 이해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활동 자체가 불가능하도록 교과서가 바뀌었으므로 읽기 능력을 꾸준히 향상시켜 나가야 합니다.

 - 이해의 뒷받침 없이 개념과 이론만 먼저 암기하여 수업을 접하면 장기적인 경쟁력에서 뒤쳐지게 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개념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학습합니다.

 - 1~2학년군에서 배우는 아주 쉬운 개념도 상위 학년군으로 올라갈수록 심오한 이론의 밑거름이 되는 것들이 많으므로 쉽게 생각하고 넘어가지 말고, 쉽다고 대충 이해하고 문제를 풀어 맞히는 데에만 급급하면 상위 학년 군에서 반드시 뒤쳐지게 됩니다.

 

* 새로운 수학 교과서에 적응하려면

 - 문제풀이를 위한 수학 공식의 암기 위주 학습에서 벗어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 해결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 읽기 능력이 없으면 사고력을 요구하는 서술형 문제를 풀기 어려워집니다.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읽기 능력과 쓰기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새로운 통합 교과서에 적응하려면

 - 통합 교과의 가장 큰 특징은 주제 학습으로 학교에서 배운 것을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관련된 책을 읽거나 주제를 탐구 할 수 있는 곳의 체험 활동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더 중요해지는 수행평가에 대비하기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정확하고, 논리 정연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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