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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공공성 | 295호 놀이와 스포츠를 통한 학교문화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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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부사무처 작성일16-08-17 14:09 조회1,21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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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는 놀이와 스포츠를 통한 학교문화 조성을 특색과제로 운영하는 학교로서 1교 1스포츠로 핸드볼을 전교생에게 보급했다.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1일 60분 동안 놀이와 스포츠 활동을 추진하여 2012년부터 4년간 걷기,달리기, 핸드볼, 줄넘기, 피구 등 다양한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을 실시했다.특히 핸드볼 사랑 동아리 팀은 매년 전국대회에서 입상하였을 뿐만아니라 교내 리그전을 통한 공동체의식과 사회성 함양 그리고 나눔과 배려 등 인성함양과 체력증진 등으로 학생들이 가고 싶은 학교, 즐거운 스포츠 학교문화 조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 놀이와 스포츠를 통한 학교문화 조성-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게 하자!

놀이와 스포츠를 통한 학교문화 조성으로 아이들의 감성을 키우기위한 특색활동을 추진하게 된 동기는 첫째, 아이들이 학교 수업 후에도 방과 후 학원 학습 등으로 매우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둘째,인터넷이나 스마트폰 게임에 빠져있을 뿐만 아니라 상당수의 아이들은 자신이 중독인지조차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이러한 이유로 한창 뛰어 놀아야 하는 나이에 이렇다 할 놀이문화가 없고 놀 시간도 없다 보니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게임에 빠지거나 자신보다 약한 친구를 괴롭히는 것을 하나의 놀이로 즐기는 경우가 일상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놀이문화가 없다는 점이라고 생각하여,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고자 이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

◆ 웃고 즐기며 뛰고 달리는 60분–학생 자율체육으로 행복교육 시작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친구들과 즐기며 뛰고 달릴 수 있는 여건조성을 위해 일과시간 운영을 변경했다. 아침시간 20분, 2교시 후 중간놀이시간 20분, 그리고 점심시간 20분으로 하루 60분을 확보하여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도록 했다. 이 시간에는 아이들 놀이에 선생님이 간섭하지 않으며, 오로지 학생자율로 운영하도록 했다. 이와 같은 여건조성에도 처음부터 아이들이 잘 놀고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놀이에서 스포츠로 관심과 참여가 높아져 이제는 활기찬 학교생활을 하게되는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

◆ 다양한 놀이와 스포츠 보급으로 전교생이 즐겁게–1교 1스포츠로 핸드볼


우리학교는 강당도 없고 운동장도 좁아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없다. 아이들은 야구나 축구를 하고 싶었지만, 학교 여건에 맞춰 많은 어린이들이 할 수 있는 핸드볼을 선택했고, 이제 전교생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가 되었다. 취미로 시작했지만, 2012년부터 4년 동안 해마다 전국대회에 출전하여 우승이나 준우승 성적을 거두었으며, 다양한 놀이와 스포츠 보급으로 관심과 참여가 높아졌다. 이렇게 다양한 놀이와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함께 성장하고 나누는 학교문화 조성에도 크게 도움이 되었다.

◆ 인성함양, 체력증진, 창의성함양에 기여-전국학교체육활동활성화 대상 수상


4년간 교육과정 연계 1교 1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머리로 배우는 인성교육이 아닌 몸과 가슴으로 배우는 인성교육 성과로 아이들의 학교생활이 활기차고 즐거운 학교, 가고 싶은 학교,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괄목할 만한 체력증진으로 학생건강체력평가제(PAPS)에서 4, 5등급이 급격히 줄었으며, 학생비만도 비율도 매우 낮아졌다. 뿐만 아니라 학력 측면에서도 창의성 함양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로 인한 집중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주요 성과로는 2015학년도 12월에 교육부주최 Run & Learn 여학생 체육대상 시상식에서 스포츠클럽 분야 체육대상을 수상하였으며, 2016년 1월 26일 교육부와 체육회주최 우수스포츠클럽 초청 핸드볼 전국대회에서 남자핸드볼팀이 우승하는 쾌거를 달성하였고, 2012년도부터 지금까지 남녀 핸드볼 동아리팀이 전국대회 우승 4회, 준우승 2회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3회를 수상하였으며, 2013년 SBS파워FM 핸드볼 홍보 광고 방송과 2014년 1월 EBS 기획특집 “우리 생애 최고의 대회”에 청당초 핸드볼 운영사례 보도,2016년 1월 KBS1 우수스포츠클럽 초청 핸드볼대회 결승전 생중계로 본교 체육활동 사례가 방송되었으며, 2016년 2월 한겨레신문 “슛~ 전교생이 매일 핸드볼 즐겨요”외 다수 신문에서 본교 핸드볼 등 체육활동 우수 사례가 보도되었다.

◆ 아이들에게 놀이는 생활이고 학습이며 영양분이다​


학교 현장에서 우리 아이들이 하루 한 시간만이라도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여건을 조성 한다는것은 세 가지 중 두 가지-아이들이 놀 수 있는 장소(학교)와 대상(친구)-는 이미 갖추어져 있다. 나머지 한 가지인 놀 시간만 갖추면 되었는데, 이것도 일과운영을 변경하면 그리 어렵지 않게 확보할 수 있었다. 이리하여 체육활성화에 기여하고 몸과 가슴으로 배우는 인성교육으로 학교폭력 예방에도효과적이었다고 생각된다.
                                                                                          

                                                                                          이경복 (천안 청당초 제2대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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