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마당

자료실

Home > 자료마당 > 자료실

학부모회 | 경기도 교육청 학교 학부모회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2013) (2013.04.26)

페이지 정보

본부사무처 작성일16-01-06 15:21 조회1,293회 댓글0건

본문

 

경기도교육청 학교 학부모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1(목적) 이 조례는 경기도 내 학교의 학부모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하여 효율적인 학부모회 운영을 도모하고, 학부모들이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여 학교교육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2(정의) 이 조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학교중등교육법2조에 따른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및 특수학교를 말한다.

 

2. “학부모란 부모, 후견인 또는 다른 법령의 규정에 따라 보호감독자 등의 지위에서 취학하여야 할 아동 또는 학교의 학생에 대하여 실질적인 교육의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3. “학부모회란 전체 학부모를 구성원으로 두고 있는 기구를 말한다.

 

4. “총회란 학부모 전체가 참여하여 학부모회의 최고 의사를 결정하는 회의체로서 중등교육법 시행령59조제2항에 따른 학부모 전체회의를 말한다.

 

5. “대의원회란 학부모 대표로 구성되어 이 조례 또는 총회에서 위임한 사항을 결정하는 의사결정기구를 말한다.

 

3(학부모회의 설치) 경기도교육감 관할 공립학교에는 학부모회를 두고, 사립학교의 경우에는 해당 학교의 규칙 또는 학교법인의 정관으로 정한다.

 

4(학부모회의 명칭) 학부모회의 학교별 명칭은 해당 학교명 다음에 학부모회를 붙여 표시한다.

 

5(기능) 학부모회는 학교교육발전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수행한다.

 

1. 학교 운영에 대한 의견제시 및 학교교육 모니터링

 

2. 학부모 자원봉사 등 학교교육 활동 참여·지원

 

3. 자녀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학부모교육

 

4. 그 밖에 학교의 사업으로서 해당 학교 학부모회 규정으로 정하는 사업

 

6(회원) 회원의 자격은 해당 학교에 재학하는 학생의 학부모로 한다.

 

7(임원 등의 구성) 학부모회의 임원은 회장 1, 부회장과 감사로 구성하되, 임원의 정수는 해당 학교 학부모회 규정으로 정한다.

 

임원은 총회에서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선출한다.

 

학부모회의 사무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학부모회의 회원 중에서 간사를 둘 수 있다.

 

8(임원의 임기) 임원의 임기는 선출일 다음 날부터 다음 연도 정기총회일까지로 한다. 다만, 학생의 졸업으로 인한 경우는 임기만료일까지 임원의 자격을 유지한다.

 

학부모회의 회장은 한 차례만 연임할 수 있다.

 

9(임원의 직무) 회장은 학부모회를 대표하고, 학부모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감사는 학부모회의 업무 및 회계를 감사한다.

 

10(임원의 자격) 임원의 자격은 해당 학교 학부모회 규정으로 정한다.

 

11(학부모회의 조직) 학부모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총회와 대의원회를 둔다. 다만, 학생수가 100명 미만인 학교는 대의원회를 두지 아니할 수 있다.

 

학부모회 산하에 학년별 학부모회와 학급별 학부모회를 두되, 필요한 경우 해당 학교 학부모회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기능별 학부모회를 둘 수 있다.

 

12(총회) 학부모회의 정기총회는 매년 3월에 개최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임시총회를 개최할 수 있다.

 

정기총회는 회장이 소집한다.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해당 학교 학부모회 규정으로 정하는 회원수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한다.

 

회장은 총회를 개최하려는 경우 총회소집 의제 및 일시, 장소를 총회 개최 7일 전까지 공고하여야 한다.

 

총회는 회원의 10분의 1이상의 출석과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회장은 회의종료 후 7일 이내에 회의결과를 학교홈페이지 등을 통해 전체 회원에게 공개하여야 한다.

 

13(총회의 의결사항) 다음 각 호의 사항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1. 학부모회 활동 계획 수립

 

2. 해당 학교 학부모회 규정의 제개정 사항

 

3. 학교운영에 있어서 학부모들과 직접 관련 있는 사항으로서 학부모들의 의견수렴이 필요한 사항

 

4. 그 밖에 회장이 학부모회의 의결을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② 「중등교육법 시행령59조제2항에 따라 총회에서 학교운영위원회의 학부모위원을 선출한다.

 

학부모회 의결사항 중 중등교육법32조 및경기도립학교 학교운영위원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9조에 해당하는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한다.

 

14(대의원회) 대의원회는 임원, 학년별 학부모회 대표, 학급별 학부모회 대표를 포함하여 구성한다. 이 경우 대의원의 수는 해당 학교 학부모회 규정으로 정한다.

 

대의원회의 회장은 학부모회 회장이 겸임한다.

 

대의원회는 정기회와 임시회로 구분하며, 정기회는 매년 1회 이상 개최하고, 임시회는 회장이나 재적 대의원 4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개최한다.

 

대의원회는 회장이 소집한다.

 

회장은 대의원회를 개최하려는 경우 회의소집 의제 및 일시, 장소를 회의 개최 7일 전까지 공고하여야 한다.

 

대의원회 회의는 재적 대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대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15(대의원회의 의결사항) 대의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1. 13조제1항 각 호의 총회의 의결사항 외의 학부모회 운영에 관한 사항

 

2. 총회의 의결로 대의원회에 위임한 사항

 

16(학년학급별 학부모회) 학년 학부모회는 해당 학년의 학부모로 구성하고, 학년 학부모 대표는 해당 학년별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한다.

 

학년 학부모회에서는 해당 학년의 학교생활, 학년운영 등에 대한 건의와 지원 사항을 의논하여 의견을 받아들인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