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마당

성명서/논평

Home > 소식마당 > 성명서/논평

본부 | [보도자료] 참교육학부모회, 에듀피스와 '회복적 생활교육' 업무 협약(230217)

페이지 정보

본부사무처 작성일23-02-27 11:12 조회314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 참교육학부모회, 에듀피스와 ‘회복적 생활교육’ 업무 협약 -


2023년 2월 17일 ‘(사)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아래 ‘참교육학부모회’)와 ‘회복적정의 평화배움연구소 에듀피스’(아래 ‘에듀피스’)가 회복적 생활교육 업무 협약을 했다. 오전 11시 참교육학부모회 사무실에서 진행한 협약식에는 이윤경 회장과 에듀피스 서정기 대표가 참석했다. 


두 기관은 ‘회복적 정의’ 관점과 ‘회복적 생활교육’의 확산을 위해 전문성을 갖춘 학부모 리더 양성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학부모 전문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아래 업무를 수행하기로 협의했다.

1. 회복적정의·생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2. 회복적정의·생활교육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공유

3. 회복적정의·생활교육 및 갈등조정 연수와 교육활동 지원

   

업무 협약을 하게 된 계기에 대해 서정기 대표는 “그동안 회복적 생활교육은 교사 중심 교육으로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학부모들이 참여해 인식을 바꾸고 관점을 전환하지 않는다면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진행하는 학부모 연수는 이런 교육을 접하기 힘들고 일회성 단기 교육으로 끝나서 회복적 생활교육을 이해하고 관점을 전환하기란 불가능하다.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천으로 이어지는 성장의 과정이 중요한데 그러려면 최소한의 이론과 회복적 써클 실습, 대화 모임 등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제는 학교폭력이 처벌을 넘어서 어떻게 피해와 관계를 회복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그것을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까지 만들어내는 것이 필요한데 그러려면 학부모 참여가 필수다. 참교육학부모회와 함께 그 일을 해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윤경 회장은 “오랜 기간 회복적 생활교육을 학교와 마을에 확산시키고 실천가를 양성해 온 에듀피스와 협약식을 갖게 돼 영광이다. 회복적 생활교육 학부모 전문가 과정이 자격증 취득이나 지식 습득 차원에 그치지 않고, 아이들을 지키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운동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답하며 “여기에서 교육받은 분들이 학교의 전담기구나 교육지원청의 심의위원회에 지원해 회복적 관점에서 학교폭력을 다루면 좋겠다”고 기대를 전했다.  


앞으로 참교육학부모회는 에듀피스의 ‘회복적정의와 대화모임 전문가’ 2급 자격과정 중 1단계와 2단계 과정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각 단계별로 40분 분량의 동영상 6강을 시청한 후 하루(8시간) 대면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참교육학부모회 회원에게만 수강료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2023년 2월 27일

(사)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321.jpg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