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제 '학종 폐지' 재검토 … 학부모·교육계 시끌

문재인 대통령이 교육부에 "대학입시 제도 전반을 재검토하라"고 지시한 이후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 폐지나 정·수시 비율 조정 여부 등을 놓고 학부모와 교육계 전반이 들썩이고 있다.
2022년 대입제도 개편안을 확정한 지 1년 밖에 안된 상황에서 학종 폐지 등 입시제도 재검토 얘기가 나오자 불안이 가중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 논의 때도 폐지 여부가 논의됐으나, 자기소개서는 분량을 줄이고 수상경력은 학기당 하나만 쓰는 것으로 정리됐다.

정시 확대는 당장 실현이 어려운 데다 대입 정책의 안정성 측면에서 교육 당국 입장에선 부담스러운 선택지다.
교육전문가와 교육단체들은 입시제도 재검토에는 한 목소리지만, 학종 폐지에 대해서는 신중한 접근을 주문하고 있다.

학부모들은 "앞으로 우리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고민스럽다", "매번 바뀌는 입시제도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너무나도 큰 혼란"이라는 고민을 쏟아내고 있다.
학종 폐지 여부에 대해서는 찬반이 나뉘면서 논쟁을 벌이기도 하고 "논쟁을 해봤자 소용이 없다"는 회의적인 모습도 보였다.

판교에 사는 한 학부모는 "창의력이라는 이름하에 그들만의 리그의 들러리는 사양하고 싶다"며 "편법으로 학생의 노력이 무시되는 학종은 폐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맞서 "공부만이 아닌 다양한 재능으로 대학을 갈 수 있는 학종의 취지가 나쁜 건 아니다. 정시를 강화하면 교육특구인 강남권은 더 난리가 날 것"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민애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경기지부장은 "학종 폐지와 입시제도 개편 얘기는 특정 사건이 터지면 매번 나오는 얘기지만 근본적인 해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며 "수능이든 학종이든 부모의 자본개입은 있기 마련이기 때문에 학부모들은 개선에 대한 큰 기대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과도한 입시경쟁에 대한 사회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며 "학교가 대학을 위한 입시학원이 아닌 민주시민으로서 소양을 배울 수 있는 학교교육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교육단체들도 입시제도 재검토에 대해 성명서를 내는 등 각 입장을 드러냈다. 4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성명서에 "학종의 공정성 보완을 위한 대책을 즉각 수립해야 한다"며 ▲자소서 및 추천서 폐지 ▲이의제기절차 마련 ▲정보공개(전형기준, 전형결과) ▲공교육과정에 기초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원칙 강화 ▲대학의 학생선발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 및 전형계획 수립 시 공교육의 교육과정으로 국한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도 "고교대학 서열화 해소와 수능시험과 학교 내신의 절대평가 전환은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성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은 "지난해 공론화를 통해 대입제도를 개편한 지 1년도 안 돼 흔드는 것은 학교현장의 혼란 가중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며 "어렵게 공론화를 통해 대입제도를 확정한 만큼 우선은 운영과정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해 안착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가 이번 대입 제도 개편의 방향을 '정시 확대'로 잡기보다는 학종 공정성 강화에 초점을 맞출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이를 위해 당장 가능한 방안으로는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사항 중 '수상경력' 같은 이른바 '금수저 요소' 폐지가 거론되고 있다.

/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