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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l 학교참여길라잡이 l 학교운영위원회
home text
학교운영위원회에는 학부모·교사·지역인사가 참여하여 학교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안을 심의,자문하는 법적기구입니다.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학교정책을 결정하고, 지역실정과 학교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교운영위원회의 활동에 따라 그 학교의 교육활동이나 교육환경이 질적으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학교예산의 규모나 학교 시설, 국가의 교육정책, 아이들의 학교생활 등 교육전반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있는 학부모라면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권장합니다.
-학교의 연간 교육과정을 특색 있게 꾸릴 수 있습니다.
-정규 교과 외 특별활동을 다양하게 펼칠 수 있습니다.
-학교재정이 아이들의 교육에 직접 쓰이도록 학교 살림을 규모 있게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학교운영지원비 액수 및 징수방법을 결정하고 사전에 학부모회 의견을 수렴합니다.
-학부모에게서 모금되는 학교발전기금의 모금 계획과 집행을 꼼꼼하게 심의,의결하여 불법모금이나 학부모 부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생각과 지나치게 동떨어진 일방적인 학교규칙을 교사,학생,학부모들과 협의하여 함께 지켜나갈 수 있는 민주적인
 규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급식소위원회, 급식업체 선정, 식자재 검수, 급식검식모니터 활동 등으로 아이들의 영양을 책임지는 안전하고도 맛있는 급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앨범소위원회 활동으로 졸업앨범의 값은 낮추고 내용과 질은 높여 학부모와 아이들에게 좋은 앨범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교복공동구매를 통해 올바른 소비문화를 정착시키고 교복값을 낮추어 학부모 부암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실 운영예산과 도서구입 등 도서실 활성화를 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심의하여 학교도서실에서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선출
-. 학교운영위원은 학부모총회에서 직접 선출할 수 있습니다.
-. 자생단체 임원 등으로 학교운영위원을 사전에 내정하지 않도록 요구하고, 민주적인 선출과정이 되도록 학교운영위원회 선출관리위원활동을 합시다.
-. 학교후원금과는 관련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참여합시다.
-. 민주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학교운영위원을 선출하는 경우 참교육학부모회 등에 신속히 알리고 바로 잡아가도록 대처합시다.
참여하기게시판
학교 예산·결산 소위원회
예결산소위원회
예산은 일정 기간(대개 1년) 동안 예상되는 수입을 사전에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출(사업)을 계획하는 것이다. 학교운영위원회 산하에 예결산소위원회를 구성해 학교의 1년 교육계획에 의한 예산·결산을 심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학교운영의 각 주체 대표로서 예산편성권자인 학교장 집행의 사업계획을 통제하는 것이다(사립학교는 이사회가 예산사업계획 통제를 수행). 또 추경예산시에도 가동되며 교사위원과 학부모 위원 중심으로 구성한다.

예산심의 체크포인트
-. 예산(안)을 심의하면서 합리적이지 않은 점이 발견될 경우 회의석상에서 의견을 내고 과다하게 책정된 항목들에 대해서는 예산 삭감을 요구하자. 반면 매우 중요한 예산이 편성되지 않았다면 학교장이 교사들과 다시 논의를 거친 뒤 다시 상정해 줄 것을 요청해야 한다.
-. 매우 중요한 예산항목이 누락되어 예산이 편성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높은 가격의 기자재 구입비나 시설 개보수비 등 덩어리가 큰 예산을 삭감하여 충당하도록 권유해야 한다.
-. 시설물 비용이나 외벽 도색비용 등 시설 투자는 최대한 자제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예산(안) 심의 결과 너무 많은 문제점이 나타났을 때 수정보완 후 계수조정을 한 후 다시 심의한다.
-. 법령상 정해진 시간이 촉박하다는 이유로 예산(안)을 심의일 2~3일 전에야 보내오거나 당일에 내놓는 경우에는 심의 일자 재조정을 요구하거나 추가경정예산에서 다시 편성하도록 요구해야 한다
-.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확정된 예산(안)은 법적효력을 인정받지 못할 수 있다

예산안 심의 및 예산확정절차
예산안 통지(회의개최 7일 전까지)->예산심사소위원회 구성->학교장 제안설명 및 관계자 의견 청취->예산안 심의결과 송부(회계연도 개시 5일 전까지/2월23일까지 심의)

결산의 절차
회계연도 종료(매월 2월 말일 기준)->출납폐쇄 정리(회계연도 종료 후 20일)->결산서 작성->결산서 제출(회계연도 종료 후 2월이내/4월 30일)->결산심의->결산안 심의결과 통보(회계연도 종료 후 4일 이내/6월 30일)

예산 편성, 예·결산 심의 때 초점
-. 예산 계획이 교사들이 합의한 학교교육계획상의 교육목표 및 중점과제를 충실히 지원하고 있는가?
-. 교육활동을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직접교육 경비(교수학습활동비)에 우선순위로 편성하였는가?
-. 특정한 부서나 교육활동에 너무 많은 예산이 편중되어 지원되고 있지는 않는가?
-. 교육활동을 활성화 할 중요 예산이 너무나 소극적으로 담겨있지 않았는가?
-. 학교와 교육을 혁신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예산 활용 계획이 담겨있는가?
-. 교육적인 효과가 불투명한 시설 투자나 전시적인 부분에 예산이 낭비되어 있거나 잘못 사용되지 않았는가?
-. 학생 복지나 자치활동 등 교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예산이 적정하게 배정되었는가?
-. 교육적인 의의가 인정 될 수 있는 학생들의 숙원사업이나 학부모들의 요구가 반영돼 있는가?
-. 예산(안) 편성이 법령에 정해진 일정과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고 예결산이 공개되었는가?

결산시 필요한 자료
결산년도 본예산서, 추경예산서, 세입세출결산서, 세출예산 이용 전용명세서, 명시이월 사고이월비명세서, 계속비조서, 예비비사용명세서, 전년도 명시이월비 사고이월비 집행내역서, 기타 결산심의를 위한 자료

결산서 보는 방법
결산년도 본 세입세출 예산서와 추경세입세출 예산서 그리고 세입세출 결산서를 나란히 늘어놓고 함께 보아야 한다(물론 결산조서와 성질별 조서, 예산집행내역서, 이용 전용 명세서가 있어 차근히 따져보면 더욱 좋다). 추경 예산서는 본 예산서를 변경한 것으로 변동된 예산 내용만 보여 주므로 전체예산의 규모와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본예산서가 있어야 한다.

학교 예산·결산 소위원회
친환경 무상급식
학교급식은 농약과 화학비료로 재배되지 않은 친환경 농산물을 사용해 환경과 생명을 보호하고 아이들에게 건강한 삶의
터전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가공식품과 화학첨가물로부터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한 우수 식재료를 제공해야
한다.
친환경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는 경남 합천의 경우, 친환경무상급식으로 들어가는 군 예산이 고스란히 그 지역 친환경농업
생산자들에게 돌아가고 농가소득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하고 안전한 식재료를 급식에 사용하면 지역
농업과 농촌을 살릴 수 있다. 또한 유기농업이 확대되면서 땅을 회복하고 물을 맑게 하는 생명살림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로컬푸드(Local Food)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학교급식소위원회
학교급식소위원회는 학교급식에 대해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심의를 위해 학교운영위원회 산하에 별도로 구성된 소규모
위원회로 의무적으로 반드시 설치하고 운영해야 한다.따라서 학교급식소위원회 활동 결과(회의록)는 운영위원회에 보고하고
승인절차를 거쳐야 한다.

- 운영
급식소위원회 활동은 소규모 인원으로 학교급식 식재료, 업체, 운용 등에 관해 사전 조사와 자료수집이 용이하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효율화 할 수 있다. 소위원회를 운영하기 위한 규정, 회의록이 필요하고 학부모급식
검수단(모니터링단)의 평가가 학교운영위원회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학교급식 평가 및 발전을 위한 학부모,
학생 설문 등도 실시할 수 있다

- 역할
① 급식운영 방식 결정을 위한 심의
② 직영급식 식재료 납품업체 및 위탁급식업체 선정(안전한 식재료 구매 계약을 위한 견적 제출업체 현장 방문 평가)
③ 식재료 검수 및 조리과정에 대한 점검
④ 급식비 책정, 급식비 집행내역 등에 대한 검토
⑤ 학교급식 모니터링 및 개선에 관한 사항
⑥ 기타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위임한 급식관련 사항

- 바람직한 급식소위원회 구성
학운위의 학부모 위원과 교원위원 중 약간 명, 학부모회의 각 학년 대표, 학생회 대표, 영양(교)사



학교급식 검수단
학교급식 검수활동은 식재료, 조리과정, 배식, 검식, 급식소 위생관리 등이 포함되며 식재료 검수가 가장 중요하다.
식재료 검수는 학교의 주문에 따라 납품업체가 공급하는 식재료에 대하여 품질, 신선도, 수량, 위생상태 등이 학교의
요구기준에 부합되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납품 전에 업체에 납품재료의 규격과 기준, 양에 대해 충분히 협의하여도
실제 납품에서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다면 그 피해는 바로 아이들과 급식비를 납부하는 학부모들에게 돌아가게 된다.
유통기한이나 중량, 신선도 외 전처리과정이나 원산지 표시, 친환경 식재료 사용 등도 검수해야 한다.

학부모 검수요원의 구성과 운영
학부모총회 때 학교급식 검수단을 구성한다. 학교의 상황에 맞게 운영하되, 적은 인원이 자주 하게 되면 참여자가
부담스러우므로 다수의 학부모가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 1일 이상 검수하며, 1일 2인 내지 3인 1조로 구성하고
불시 검수를 한다. 매월 학년모임을 하여 급식소위원회에 검수 평가 및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검수는 식재료
반입부터 조리과정, 배식, 급식소 청소과정까지 하는 것이 원칙이나 학교의 사정과 급식품의 종류에 따라 시간은 조정할
수 있다.

법적근거
학교급식법
학교급식법시행령
광역시도학교운영위원회설치,운용 조례
광역시도친환경무상급식조례
시군구친환경무상급식조례
식생활교육지원법

수련활동
수련활동 소위원회 구성과 역할
- 수학여행 및 학생야영·수련활동 시기와 장소에 관한 사항
- 수학여행 및 수련형태의 결정
- 비용의 검토 및 책정에 관한 사항
- 숙박시설의 선정에 관한 사항
- 안전사고의 대비책 마련 및 기타 필요한 사항
수련활동 심의시 점검 포인트
- 수련활동의 목표는 분명한가.
- 목표에 맞는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찾기(군사훈련 지양)
-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 수 조정(대규모 이동 지양)
- 프로그램 운영 역량 점검(업체 위탁운영 지양, 자체역량 투여)
- 소용경비는 아이들의 경제 형편에 맞는가.
- 1박2일로 할 것인가? 2박3일로 할 것인가?
- 여행의 형식으로 할 것인가? 한 곳에 집중해서 할 것인가?
- 기상 악화 대비 체크
방과후 활동
- 부적절한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예
- 종전의 입시준비, 경시대회 준비, 시험문제 풀이, 교과내용 복습 등 보충수업 형태
- 명문대학 진학을 위한 특수반(우수집단) 고정편성
- 일반보충반(전학생 참여)/특별보충반(우수학생대상) 구분편성
특기·적성 교육활동 심의·자문과정에서 고려할 점
- 운영의 중요사항인 프로그램 개설, 강사채용 및 강사료, 학생부담액, 교재선정, 외부시설
이용 등에 관하여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을 받아야 한다.
방학중 교육활동
- 각종 교과관련 프로그램 : 특정교과에 특기나 적성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편성 등
- 각종 연수회 : 문화답사, 역사기행, 과학탐구 등
- 각종 단체활동 : 각종 수련활동 등
- 예·체능 및 기능관련 프로그램
참여하기게시판